거미가 9년 만에 다섯 번째 정규 5집 ‘STROKE(스트로크)’를 발표했다. ‘획을 긋다’, ‘품다’ 라는 거미의 다짐을 내포하고 있는 이번 앨범은 R&B 여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감성 보컬리스트, 독보적인 여성 보컬 등 그 어떤 수식어로도 설명이 불가한 거미의 새로운 도전을 담기에 충분하다.
앨범 총괄 프로듀서를 맡은 길을 비롯하여 치타, 보이비의 랩 피처링, 수란의 멜로디, 하림의 코러스, 휘성의 자작곡까지. 힙합은 물론 소울풀한 R&B, 전매특허 감성 발라드, 포크 등 알찬 구성으로 만들어진 거미의 웰메이드 앨범이 탄생했다.
올여름을 그 누구보다 뜨겁게 달굴, 오랜 기다림 끝에 전하게 된 그녀의 새로운 음악에 귀를 기울일 시간이다!
2. 남자의 정석 (넌 여자를 몰라) (feat. Boi B) (Prod.길 of Magic Mansion) (COMPOSED BY. Magic Mansion, 거미 / LYRICS BY. Boi B / ARRANGED BY. Magic Mansion)
대한민국 힙합 씬 최고의 프로듀서 ‘길’이 프로듀싱한 곡으로, 그가 이끌고 있는 작곡팀 ‘MAGICMANSION(매직맨션)’과 길이 만들어 낸 90년대 뉴욕스타일이 느껴지는 리드미컬한 올드스쿨 힙합곡이다. 세련된 멜로디 라인이 두 귀를 사로잡으며, 여자가 좋아할 거란 착각에서 비롯된 남자들의 허세 넘치는 행동에 돌직구를 날리는 위트 넘치는 가사가 듣는 이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뮤지션 ‘하림’의 코러스 참여로 곡의 분위기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켰으며, 리듬파워 ‘Boi.B(보이비)’의 피처링에 거미 특유의 청량감 넘치는 보이스가 더해져 곡의 활기를 더했다.
3. I I YO Intro (COMPOSED BY. GLEAM / ARRANGED BY. GLEAM)
4. I I YO (Prod. 길 of Magic Mansion) (COMPOSED BY. Magic Mansion / LYRICS BY. Boi B / ARRANGED BY. Magic Mansion, GLEAM)
타이틀 곡 ‘I I YO’는 꿈을 향해 비상하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이야기를 담은 곡이다. 브리티쉬 팝 발라드 장르의 이 곡은 피아노 선율과 d tune된 synth sound가 절묘하게 믹스되어 거미의 소울풀한 보이스에 풍성함을 더했다. 잔잔하게 들리는 스트링 소리가 클래식함을 고조시킨다.
애타는 한 남자와 밀당 중인 여자의 심리를 잘 표현해 낸 곡. 남자를 어르고 달래는 재치 있는 가사가 두 귀를 사로잡는 이 곡은 도입부만 들어도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는 리드미컬한 사운드가 마치 톡톡 터지는 팝핑 캔디를 맛 본 듯한 기분을 준다. 수란이 멜로디 작업에 참여했으며, 계절감 있는 밝고 중독성 있는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