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이후에 데뷔한 YG의 여러 그룹에 소속된 아티스트 중 지금까지 한 명도 솔로 앨범을 발매하지는 못했다. 이제 그 첫 스타트를 시작하는 것이 바로 “BOBBY”이다.
2014년 쇼미 더 머니, 그리고 2015년에 데뷔한 iKON, 그리고 2016년 WINNER의 멤버인 MINO와의 힙합 유닛 MOBB까지 다양한 음악 활동의 끝에, 2017년 선보이는 바비의 첫 번째 솔로 앨범 “LOVE AND FALL”에서 바비의 음악적 성장과 도전의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다.
01. 사랑해
작사 : BOBBY / 작곡 : BOBBY, 강욱진, Diggy / 편곡 : 강욱진, Diggy
긴 세월 관계를 가졌던 두 남녀가 시간이라는 벽 앞에서 무너지는 슬픈 이야기이다. 힙합 장르의 템포를 주로 선보이던 바비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경쾌한 리듬의 빠른 곡이기도 하다. ‘사랑해’를 반복하는 후렴구가 대중들에게 쉽게 인식될 수 있는 곡이라 여겨진다. 편곡 적재적소에 사용된 트렌디한 소스들과 여심을 저격하는 가사가 어우러져 있다.
02. RUNAWAY
작사: BOBBY / 작곡 : BOBBY, CHOICE37 / 편곡 : CHOICE37
가끔 아무도 보고 싶지 않아서 도망가고 싶을 때의 감정을 담은 곡이며, 청춘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꿈꿔봤을 “일탈”을 소재로 한 곡이기도 하다. 단순한 코드 진행과 청량한 기타톤이 자아내는 시원시원한 음향이 돋보이는 곡이다. 바비 본인의 삶에 대한 고찰과 고민이 고스란히 잘 드러난 곡이다.
03. 다른 세상 사람
작사 : BOBBY / 작곡 : BOBBY, MILLENNIUM / 편곡 : MILLENNIUM
한 여자와의 만남을 통해 봄날을 느끼고 싶어 하는 차가운 심장을 가진 남자를 그린 노래이다. 재밌는 가사와 흥미로운 편곡 방식이 조화를 이루는 캐릭터 있는 곡이다. 간단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리프 위로 얹히는 바비의 유연한 플로가 특징이다. 수록 곡들 중 가장 바비의 “개성”을 잘 살려주는 곡이라 여겨진다.
04. 텐데
작사 : BOBBY / 작곡 : BOBBY, MILLENNIUM / 편곡 : MILLENNIUM
노래 부르듯이 랩을 하는 플로우가 특징이며, 여유와 파워풀한 에너지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곡이다. 후렴구에서 반복되는 ‘텐데’가 곡의 포인트이며, 국내외 트렌디한 트랙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댄스홀 리듬을 차용한 곡이다.
바비의 거친 목소리와 그로테스크한 악기 구성이 통일감을 이루는 곡이다. 거칠면서도 섬세함을 잃지 않는 바비의 래핑과 피처링으로 참여한 위너 멤버 송민호의 장난기 넘치는 플로가 조화를 이룬다. 항상 위를 향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후렴구의 중독성 있는 가사와 피아노 라인이 청자들에게 오묘한 쾌감을 선사하는 곡이다.
몽환적인 악기 구성과 피처링 아티스트들의 감미로운 보컬 톤이 잘 묻어나는 곡이다. 바비의 멜로디컬 하면서도 애절한 래핑과 피처링으로 참여한 케이티 김과 아이콘 멤버 동혁의 허스키한 보컬이 균형을 이루는 곡이다.
07. IN LOVE
작사 : BOBBY / 작곡 : BOBBY, CHOICE37 / 편곡 : CHOICE37
경건한 코드 진행과 바비의 진심 어린 가창이 큰 감동으로 다가오는 곡이다. 모자란 남자가 곁에 머물러주는 여자에게 느끼는 감정을 그린 노래이다. “바비”라는 아티스트의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과 소화력을 엿볼 수 있다. 미니멀한 편곡 위로 로맨틱하게 사랑을 전하는 목소리가 많은 이들의 마음을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08. 수영해
작사 : BOBBY / 작곡 : BOBBY, MILLENNIUM / 편곡 : MILLENNIUM
공간감 넘치고 시원한 피아노 톤이 ‘수영해’라는 곡의 주제와 잘 맞아떨어지는 밝은 분위기의 Trap 곡이다. ‘네 생각에 수영하고 싶다’는 위트 있는 표현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사랑하는 여인을 ‘바다’로 표현해낸 점이 참신하게 다가오는 곡이다.
09. FIREWORK
작사 : BOBBY / 작곡 : BOBBY, 강욱진 / 편곡 : 강욱진
로맨틱한 비트 위에 바비 특유의 멜로디가 얹혀진 곡이다. 탁월한 완급 조절이 돋보이는 바비의 랩핑과 청명한 피아노톤이 조화를 이루며, 솔직한 감정 표현과 세련된 멜로디가 캐치하게 다가오는 세레나데이다. 나긋나긋하지만 후렴에서 폭발하는 감정선이 섹시한 무드를 연출한다.
10. 내게 기대
작사 : BOBBY / 작곡 : BOBBY, CHOICE37 / 편곡 : CHOICE37
경쾌한 RHODES 사운드와 타격감 있는 드럼비트가 강한 인상을 주는 곡이다. 바비 특유의 여유로운 래핑을 음미할 수 있는 곡으로써, 힘들어하고 있는 여자친구에게 불러주기 좋은 리듬감 있고 행복한 분위기의 노래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