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그러니 있는 것 같은 외로움, 인생에 대한 성찰, 고뇌, 성장통 등을 담아놓은 앨범이다.
‘방콕송’, ‘흘러가네’, ‘자취방에서’, ‘잘 될 거에요’, ‘별거 있냐구’. 다섯 곡이 각각 조금은 다른 장면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실 위에 언급한 요소들이 한 곡에 모두 조금씩 녹아있다.
사람이란 참 어렵고 내가 준비할 틈도 없이 나이는 나를 앞질러가지만, 인생이란 게 그저 그냥 내 눈빛만 봐도 날 아는 사람과 한 잔 하면 되는 거 아닐까.
몇 번을 젖는대도 빨래는 또 마르니까 오늘의 눈물보다 내일의 웃음이 강함을 믿자. 젊은 우리 모두 파이팅.
1. 방콕송
작사, 작곡, 편곡 윤딴딴
퍼커션 서익주
기타 윤딴딴
믹싱, 마스터링 팀 엔지니어스
하루 종일 집에서 나가지 않고 혼자 있던 날에 만든 노래에요. 그 자취방 안에 있는 조그맣고 아름다운 낭만과 또 그만큼 조금은 복잡한 자취생의 머릿속을 담아 보았어요.
2. 흘러가네
작사, 작곡, 편곡 윤딴딴
베이스 김다솔
기타 윤딴딴
레코딩, 믹싱, 마스터링 팀 엔지니어스
새벽 3시 반에 만든 노래에요. 문득 정신을 차려보았을 때 제 인생이 두둥실 흘러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많이 흘러와 버린 사회의 나와 또 그런 나 자신을 따라가지 못하는 마음속의 나 사이에 일어나는 어지러움과 푸념을 담아 보았어요.
3. 자취방에서
작사, 작곡 윤딴딴
편곡 윤딴딴, Jay.D
피아노 Jay.D
EP 윤딴딴
스트링 Jay.D
기타 윤딴딴레코딩, 믹싱, 마스터링 팀 엔지니어스
자취방에서 만든 노래에요. 세상을 조금씩 알아가면서 그 세상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고민하고 불평하는 마음을 담았어요. 노래가 부정적으로 시작해서 긍정적으로 끝나요. 제 모든 생각의 끝이 긍정적이었으면 좋겠어요.
4. 잘 될 거예요
작사, 작곡, 편곡 윤딴딴
기타 윤딴딴
레코딩, 믹싱, 마스터링 팀 엔지니어스
위로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만든 노래에요. 그 대상은 나 자신일 수도 있고 사랑하는 누군가일 수도 있어요. 제가 이 노래를 부를 때 이 노래를 들으시는 모든 분들이 위로를 받으셨으면 해요. 제가 제 자신에게 매일 다독이던 것 처럼요.
5. 별거있냐구 (Live ver.)
작사, 작곡, 편곡 윤딴딴
기타 윤딴딴
레코딩, 믹싱, 마스터링 팀 엔지니어스
어떻게 하면 더 진정성이 느껴질까 생각하다가 라이브 버전으로 수정 없이 한 번에 쭉 녹음한 노래에요. 때때로 마음속에 일어나는 욕심에 가까이 있는 소중한 것들을 잊을 때가 있는데, 가장 소중한 건 크나큰 성공도, 재물도, 권력도 아닌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만드는 순간들의 추억이라는 걸 평생 깨달으며 살고 싶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