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 타이틀 곡 “나랑 사귈래(NEW Ver.)” 부터 트로트, 발라드까지! 모든 장르를 담다!
-전곡 멤버들의 자작곡으로 구성!
새 멤버 ‘주은’ ‘솜이’ 의 합류로 더욱 단단해진 9명의 요정 다이아, 작년 미니앨범 [Spell]과 유닛활동 ‘빈챈현스’, ‘L.U.B’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여준 것에 이어 올해 정규 2집 앨범 [YOLO]를 통해 대중들을 사로 잡는다!
두근두근 9명 소녀들의 고백을 담은 타이틀 곡 “나랑 사귈래”는 작년 다이아 단독콘서트를 통해 먼저 공개했던 곡으로 팬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키며 발매를 손꼽아 기다리게 만든 곡이다. 준비 기간 동안 팬들의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 멜로디부터 가사, 안무까지 모두 새롭게 편곡한 ‘나랑 사귈래’ 작년 콘서트 버전과는 또 다른 통통 튀는 매력을 기대해 보아도 좋다!
타이틀곡 ‘나랑 사귈래’는 빠른 템포의 팝 댄스 곡으로 곡 시작과 동시에 나오는 SYNTH PLUCK 사운드와 SYNTH LEAD 소리가 돋보이는 곡. 특히 인트로와 아웃트로 부분 페이스타임을 연상케 하는 설정은 곡의 신선함을 불어넣는다. 제목 자체만으로 사랑에 빠진 소녀의 솔직 발랄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것과 같이 곡 안무 중 하트를 그리는 안무가 포인트가 되어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다이아의 귀여움과 깜찍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타이틀곡을 포함해 수록 곡 13곡 모두 멤버들의 자작곡으로 구성된 정규2집 [YOLO]에서는 음악에 대한 멤버들의 진중함과 뮤지션으로서 한층 더 성장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작년 단독콘서트를 통해 먼저 공개되었던 “나랑 사귈래 2016”은 ROCK 기타사운드와 EDM SYNTH사운드를 기반으로 신나는 하우스비트 위 밝고 통통 튀는 복고적인 멜로디와 트랜디한 멜로디의 조화로 다이아의 특별한 신선함을 느낄 수 있는 곡이다. 그루브한 비트와 브라스 사운드가 돋보이는 댄스 곡 “남.사.친”는 친구였던 소년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는 소녀의 마음을 솔직 발랄하게 표현한 곡으로 타이틀 곡 “있잖아 BABY BABY 나랑 사귈래”에 못지않은 킬링 파트 “이리 와봐 너 너 너 BABY”가 예상되고 이모티콘을 재현한 안무가 곡에 재미를 불어넣는다. 다이아와 딘딘의 완벽한 콜라보로 완성된 “사월”은 제목 그대로 봄의 정서를 듬뿍 담은 곡. 멤버들의 청량한 보컬 멜로디라인과 차분하면서도 쫄깃한 딘딘과 멤버 기희현, 은진의 랩이 따듯한 조화를 이룬다. “이 노래 들어볼”는 사월 (feat.딘딘)과 같은 멜로디의 다이아 멤버들의 버전. 다이아의 여성스럽고 아기자기한 보컬라인과 랩 라인을 더욱 느낄 수 있다. 멤버 기희현의 자작곡 “시간이 없어”는 작년 팬들과의 소통창구인 (V-Live)를 통해 즉석으로 작업해 공개한 곡으로 [프로듀스101]의 인연으로 맺어진 김청하가 피처링으로 지원사격하며 완성도를 더했다. 재미있는 제목의 “너만 모르나 봄”은 멤버 예빈의 자작곡이며 다이아의 봄 시즌 송으로 소개하고 싶다. 어쿠스틱 기타사운드 반주에 밝은 느낌의 멜로디와 이별 후 상대방을 그리워하는 가사가 대조되는 점이 이 곡의 특징이다. 꿈을 이루는 과정에 대한 삶의 이야기를 담은 “마네킹”은 지난 앨범 “연습생”의 연장선 곡, 엔카의 여왕 김연자와 홍진영의 참여로 주목을 이끈 “꽃,달,술(김연자X다이아X홍진영)”와 다이아X김연자 버전의 “꽃,달,술(다이아X김연자)”에서는 트로트 장르를 도전함으로써 다이아의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보였다. 삼일절 날 순국 선열에 대한 감사와 그들의 정신을 잊지 않겠다는 내용을 담은 곡 “乾坤坎離”. 타이틀 곡과는 또 다른 서정적인 분위기의 “나랑 사귈래 (Ballad Ver.)”. 가수 꿈에 대한 다이아의 집념, 희망을 내보이는 “빛”까지.
이번 [YOLO]앨범에서 다이아는 장르의 한계를 뛰어 넘은 것은 물론 직접 작사, 작곡한 음악들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음악 또는 하고 싶은 말을 하며 앞으로 계속해서 대중들과 음악으로 소통하는 프로듀서 면모를 기대하게 만든다.
컴백 달 4월에 꼭 맞는 구성의 곡들로 대중들에게 찾아와 마치 봄과 같이 대중들에게 싱그러움을 안겨줄 DIA(다이아). 다이아는 음악에 있어 끊임없이 도전하며 자신들의 음악을 하는 유일무이한 걸 그룹으로서 입지를 다지는 과정 중에 있다. 이번 앨범의 주제 [YOLO]의 풀이 [You Only Live Once=인생은 한 번뿐이다]와 같이 음악 할 때 가장 행복한 다이아의 앞으로의 모습이 점점 더 기대가 된다.
[Track review]
1. 나랑 사귈래
장르 : 댄스
작사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예빈, 은진, 정채연, 똘아이박, 피터팬
작곡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예빈, 똘아이박, 피터팬
편곡 : 투챔프
타이틀곡 ‘나랑 사귈래’는 빠른 템포의 팝 댄스 곡으로 곡 시작과 동시에 나오는 SYNTH PLUCK 사운드와 SYNTH LEAD 소리가 돋보이는 곡. 제목 자체만으로 사랑에 빠진 소녀의 솔직 발랄한 마음을 느낄 수 있는 것과 같이 곡 안무 중 하트를 그리는 안무가 포인트가 되어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다이아의 귀여움과 깜찍함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청량감 있는 멤버들의 보컬 멜로디라인과 생동감 넘치는 멤버들의 랩 라임은 더욱 신나는 댄스 곡으로 완성시킨다. “어머어머어머어머”와 같은 반복적인 요소와 후렴부분 “있잖아 BABY BABY 나랑 사귈래”는 킬링 파트가 되어 강한 중독성을 불러일으키고 멤버들의 개성이 하나 하나 돋보이는 곡이다.
2. 남.사.친
장르 : 댄스
작사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예빈, 은진, 윤영민, 노는어린이
작곡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예빈, 윤영민, 노는어린이, 김동하
편곡 : 윤영민, 노는어린이, 김동하
친구였던 소년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는 소녀의 마음을 솔직 발랄하게 표현한 곡 “남.사.친(남자사람친구)”은 그루브한 비트와 브라스 사운드가 돋보이는 댄스 곡이다. 멤버들의 각기 다른 음색이 잘 어울려져 곡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킬링 파트 “이리 와봐 너 너 너 BABY”가 예상된다.
3. 사월 (Feat. 딘딘)
장르 : 어쿠스틱 팝
작사 : 기희현, 예빈, 은진, 영광의 얼굴들, 진리, 딘딘
작곡 : 예빈, 영광의 얼굴들, 진리, 새벽, Long Candy
편곡 : 영광의 얼굴들, 새벽
다이아와 딘딘의 완벽한 콜라보로 완성된 “사월”은 제목 그대로 봄의 정서를 듬뿍 담은 곡. 사랑에 빠진 소녀의 설레는 마음을 아기자기한 가사로 표현해 풋풋하고 설레는 감성을 따듯한 봄바람과 같이 느낄 수 있다. 멤버들의 청량한 보컬 멜로디라인과 차분하면서도 쫄깃한 딘딘과 멤버 기희현, 은진의 랩은 따듯한 조화를 이루고 전반적인 곡의 분위기를 책임지는 어쿠스틱 기타사운드가 특히 인상적인 어쿠스틱 팝 곡 이다.
4. 마네킹
장르 : 보사노바
작사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은진, 예빈, 정채연, STAINBOYS
작곡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예빈, 정채연, STAINBOYS
편곡 : STAINBOYS
지난 앨범 수록 곡에서 연습생 시절을 이야기한 “연습생”의 연장선 곡 “마네킹 (연습생Ⅱ)”는 가수의 꿈을 이루기 위한 힘든 과정과 희망을 이야기한 곡이다. 주제와 부합하는 고풍적인 느낌을 살리기 위해 보사노바 리듬과 어쿠스틱한 드럼 사운드를 사용하였고 트럼펫 악기는 곡의 멋스러운 느낌을 더욱 살려주고 있다
.
5. 꽃,달,술 (김연자 X 다이아 X 홍진영)
장르 : 트로트
작사 : 유니스, 예빈, 정채연, 79
작곡 : 유니스, 예빈, 정채연, 79
편곡 : 79
다이아가 대선배인 김연자, 홍진영과 함께 세미 트로트에 도전했다. 러시아가수 Alla Pugatcheva의 노래를 오마주로 한 이 곡은 4리듬 연주에 아코디언 라인이 더욱 슬픈 느낌을 살려내고 있고 사랑얘기를 꽃, 달, 술에 빗대어 표현해내었다.
6. 빛
장르 : 팝 미디엄템포
작사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은진, 예빈, 은채, 똘아이박, 피터팬
작곡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예빈, 똘아이박, 피터팬
편곡 : 똘아이박
아련하고 슬픈 마이너 피아노선율로 시작하는 “빛”은 미디엄 템포에 심플한 편곡으로 이루어졌으며 가사에서 가수 꿈에 대한 다이아 멤버들의 집념과 희망을 느낄 수 있는 곡이다. 곡 중 “가만히 저 별을 바라봐요 어둠 속에도 잠들지 않는 빛이” 꿈을 별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을 빛으로 빗대어 표현하였고 후렴부분 간절하면서도 아련한 감성의 멜로디라인이 빛나는 곡이다.
7. 시간이 없어 (Feat. 김청하)
장르 : 어쿠스틱 팝
작사 : 기희현, Slapstick
작곡 : 기희현, Slapstick
편곡 : Slapstick
멤버 기희현의 자작곡 “시간이 없어”는 작년 팬들과의 소통창구인 (V-Live)를 통해 즉석으로 작업해 공개한 곡. 지난 앨범 솔로 곡 “화가”에서 보여줬던 랩 스타일과는 다른 멜로디컬한 랩을 보여줌으로써 다재 다능한 아티스트로서의 성장면모를 들여다볼 수 있다. 어쿠스틱한 비트 위 심플한 기타리프와 피아노로 구성된 팝 장르 곡 “시간이 없어”는 바쁘게 흘러가는 삶 속에서 자신의 꿈과 성공에 대한 솔직한 포부를 담은 기희현의 랩 가사가 특히나 인상적이다. 많은 사람들이 듣고 공감대를 느낄만한 후렵구 “시간이 없어 더는 시간이 없어 지난 후회로 뒤돌아보지 않게” 부분은 [프로듀스101]의 인연으로 맺어진 김청하가 피처링으로 지원사격하며 완성도를 더했다.
8. 이 노래 들어볼래
장르 : 어쿠스틱 팝
작사 : 기희현, 예빈, 은진, 영광의 얼굴들, 진리, 딘딘
작곡 : 예빈, 영광의 얼굴들, 진리, 새벽, Long Candy
편곡 : 영광의 얼굴들, 새벽
이 노래 들어볼래”는 사월 (feat.딘딘)과 같은 멜로디의 다이아 멤버들의 버전. 다이아의 여성스럽고 아기자기한 보컬라인과 랩 라인을 더욱 느낄 수 있다.
9. 너만 모르나 봄
장르 : 어쿠스틱 팝
작사 : 기희현, 예빈, 은진, 은채, 노는어린이
작곡 : 예빈, 노는어린이, 멜로디공작소
편곡 : 노는어린이, 멜로디공작소
재미있는 제목의 “너만 모르나 봄”은 멤버 예빈의 자작곡. 어쿠스틱 기타사운드와 하모니카 반주가 돋보이는 이 곡은 밝은 느낌의 멜로디와 이별 후 상대방을 그리워하는 가사가 대조되는 점이 이 곡의 특징이다.
10. 乾坤坎離
장르 : 팝 미디엄템포
작사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은진, 예빈, 정채연, 은채
작곡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예빈, 똘아이박, 피터팬
편곡 : 똘아이박, 미친기집애
2017년 3월1일 네이버 ‘V-Live 다이아채널’을 통해 선 공개했던 ‘건곤감리’는 삼일절날 순국 선열에 대한 감사와 그들의 정신을 잊지 않겠다는 내용을 담은 곡이다. 서정적인 트럼펫 소리를 시작으로 삼일절 테마가 불리어지고 감미로운 피아노와 스트링 사운드가 더해진 미디엄 템포의 팝 곡이다.
가사에서 볼 수 있는 '지그시 눈감아도' 는 묵념을 뜻하며 '흐려진 사진 속에 선명한 그댄', '걸어온 긴 아픔이 하늘이 되어'는 시간이 지나도 지금의 우리를 존재 할 수 있게 해주신 순국선열께 대한 감사함과 잊지 않겠다는 마음을 표현하였다. 또한 그 당시 힘든 현실과 애국운동가에 대한 추모와 애도하는 마음을 표현한 랩 가사가 인상적이다.
11. 나랑 사귈래 2016
장르 : 댄스
작사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예빈, 은진, 정채연, 똘아이박, 피터팬
작곡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예빈, 똘아이박, 피터팬
편곡 : 똘아이박
작년 다이아 단독콘서트를 통해 먼저 공개하며 팬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불러 일으키며 발매를 손꼽아 기다리게 만든 곡이다. ROCK 기타사운드와 EDM SYNTH사운드를 기반으로 신나는 하우스비트 위 밝고 통통 튀는 복고적인 멜로디와 트랜디한 멜로디의 조화로 다이아의 특별한 신선함을 느낄 수 있다.
12. 꽃,달,술 (다이아)
장르 : 트로트
작사 : 유니스, 예빈, 정채연, 79
작곡 : 유니스, 예빈, 정채연, 79
편곡 : 79
‘”꽃,달,술”의 다이아 버전! 다이아 멤버들의 개성만점 음색으로 트로트를 풀어낸 것을 더욱 느낄 수 있다
13. 나랑 사귈래 (Ballad Ver.)
장르 : 발라드
작사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은진, 예빈, 정채연, 똘아이박, 피터팬
작곡 : 유니스, 기희현, 제니, 예빈, 똘아이박, 피터팬
편곡 : STAINBOYS
청아하면서도 아련한 느낌이 공존하는 R&B리듬의 “나랑 사귈래 (Ballad Ver.)”은 원곡과는 또 다른 서정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차분하게 흘러가는 피아노 라인과 각기 다른 멤버들의 다양한 음색이 곡의 분위기를 좌우하며 귀 기울이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후반부 감정의 고조에 따라가는 멤버들의 랩 라인과 탄탄하고 폭발적인 보컬라인은 곡을 더욱 풍성하고 다이나믹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