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하이라이트의 멤버 양요섭이 자신의 이름으로 5년 만에 발매하는, 두 번째 솔로 미니 앨범 [白]을 발매한다.
많은 것을 담았으면 하는 마음, 내 앨범이 다양한 이들을 행복하게 했으면 하는 마음, 그럼에도 내가 더 성장할 자리가 남아있으면 하는 마음, 이 모든 마음들이 모여서 고민 끝에 앨범명 [白]을 정했다. 하얀 도화지같이 수없이 많은 가능성이 숨어 있고, 꽉 채워진 앨범 안에서도 또 내가 자랄 수 있는 여백이 느껴질 수 있는 앨범이 되길 바랬다.
그 어떤 칭찬보다 ‘노래 잘한다’라는 소리를 가장 좋아하는 사람. 아직도 환하게 웃는 모습은 딱 5년 전 그 모습 그대로지만, 그동안 겪었던 수없이 많은 일들과 그 속에서 성장한 단단한 마음을 고스란히 그의 목소리에 녹여 노래를 불렀고, 앨범을 만드는 시간 동안 또 그만큼 자랐다.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소리를 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노래를 들려줄 수 있을까. 자기 귀에 좋은 소리도 좋지만, 자신의 목소리로 보다 많은 다른 사람들의 귀를 즐겁게 하고 듣는 이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이루기 위해 아직도 노력하는 그는 오랜 뒤가 더 기대되는 천상 아티스트다.
#1. 네가 없는 곳
작사 : 양요섭, Gyuberlake
작곡 : 양요섭, Gyuberlake
편곡 : 양요섭, Gyuberlake
이번 양요섭 솔로 미니 앨범의 타이틀곡 “네가 없는 곳”은 양요섭과 Gyuberlake가 함께 작업한 곡으로, 양요섭의 성숙한 보컬과 감성을 자극하는 슬픈 멜로디가 어우러지는 미디엄 템포 리듬의 R&B 곡이다.
사랑을 했던 그 시간보다, 오히려 사랑하는 상대가 떠나간 후 그 사랑을 더 마음 깊이 느끼고 그래서 그만큼 더 아파하는 사람들을 위한 노래. 그 마음이 너무나 아파서, 나를 위해서, 그 사람에게 나를 잊지 말아 달라고 애원하는 매력적인 보컬과 귀에 맴도는 피아노 선율, 중독적인 후렴구가 마음에 계속 감긴다.
#2. 별
작사 : 양요섭, Gyuberlake
작곡 : 양요섭, Gyuberlake
편곡 : 양요섭, Gyuberlake
웅장하고 아름다운 스트링 선율에 감미로운 보컬이 어우러진 따뜻한 발라드 곡. 힘들고 지친 세상 속에서 자신을 응원해주고 사랑해주는 사람들에 대한 감사함을 담은 곡.
2017 HIGHLIGHT LIVE 콘서트에서 먼저 발표한 바 있는 “별”은, 사실 오롯이 팬들을 위한 노래다. 고맙다고, 늘 힘이 된다고, 사랑한다고 말해서, 이번엔 다시 한번 내 마음을 오래 기억해 달라고, 지금까지 나의 빛이 되어 주어서 고맙다고, 나도 이제 너의 별이 되겠다며 세상에서 가장 솔직한 목소리로 고백한다. 차가운 밤하늘에 떠 있는 맑은 달과 별, 그 하늘에 떠 있는 모든 빛들에게 가장 완벽하게 어울리는 노래.
#3. 위로
작사 : 양요섭
작곡 : 1601
편곡 : 1601
정승환의 “너였다면”, 멜로망스의 “짙어져” 등 발라드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프로듀싱팀 1601이 작곡에 참여하여 양요섭과 처음으로 호흡을 맞춘 따뜻한 발라드 곡으로 피아노와 스트링 콰르텟, 미니멀한 편곡, 클래식한 사운드에 양요섭의 감성적인 보컬을 강조하여 잔잔하면서도 마음에 스며드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주위 사랑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쓴 담담한 노랫말은, 지치고 힘들 때 그가 듣는 이에게 건네는 따뜻한 손길과도 같다. 능수능란한 말솜씨도 혹은 화려한 미사여구도 없지만, 아픈 마음을 솔직하고 정직하게 만져주는 그의 목소리가 마음을 파고든다.
#4. 오늘 하루
작사 : 201
작곡 : 201, ZAIRO
편곡 : 201, ZAIRO, 제이미송
멜로망스 ‘김민석’이 양요섭에게 선물한 노래. 어떠한 로맨틱한 상황이 와도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특별한 상황이 될 수 없다는 마음을 표현한 발라드. 어느덧 데뷔 10년을 앞두고 있는 양요섭의 성숙한 보컬과 감정선이 잘 어우러져 있다.
#5. It’s You
작사 : 리차드파커스
작곡 : 리차드파커스
편곡 : 조커(이효석), 이연준
지금 막 사랑이 시작되는 사람의 설레는 마음을 리차드파커스 특유의 쓸쓸한 감수성으로 담아낸 팝알앤비. 사랑을 알게 되면서 처음 느끼는 마음들이 몽환적인 멜로디와 낮게 읊조리는 듯한 목소리 속에 녹아져 나온다.
#6. 마음
작사 : 윤딴딴
작곡 : 윤딴딴
편곡 : 윤딴딴, 서익주
윤딴딴이 양요섭의 개인 앨범을 위해 직접 작사, 작곡한 곡인 마음은 편하게 듣기 좋은 어쿠스틱 곡이다. 자신의 옆에 있는 사랑하는 이성에게 느끼는 고마움과 사랑을 편안하게 노래한다.
#7. 시작 (Solo Ver.)
작사 : 양요섭, Gyuberlake
작곡 : 양요섭, Gyuberlake
편곡 : 양요섭, Gyuberlake
지난해 3월 발매한 하이라이트의 첫 미니 앨범 의 수록곡인 “시작”이 절제되고 담백한 밴드사운드와 함께 솔로 버전으로 재탄생했다. 헤어진 사람과의 그 모든 시간과 과정이, 그리고 네가 나에게 다시 돌아왔으면 하는 마지막 바람까지, 쓸쓸한 멜로디와 감성적인 가사에 담겨 듣는 이의 마음을 흩트린다.
#8. 양요섭 (CD Only)
작사 : 양요섭, Gyuberlake
작곡 : 양요섭, Gyuberlake
편곡 : 양요섭, Gyuberlake
과거 연습생 기간부터 현재의 하이라이트 멤버가 되기까지, 수많은 시간 동안 자신이 느껴 온 생각과 감정이 녹아져 있는 곡. 그동안 여러 곳에서 보여진 특유의 센스와 재치가 가사 곳곳에 발견되고, 그루브한 비트 속에 느껴지는 리듬감은 곡 전체에 유쾌한 분위기를 선사하지만, 들으면 어쩐지 마음이 조금 아파온다.
댓글